
허준의 '동의보감' 中
몸의 독소 제거, 일종의 구급약으로 사용
남편은 일상적으로 커피를 즐겼지만 차는 별로 마시지 않는 습관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건강 이슈로 인해 커피조차도 제한을 받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대안을 찾던 중, 누룽지차가 소화에 도움이 된다는 정보를 발견했습니다. 건강을 고려하면서도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이었죠.
누룽지차 소화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백미로만 만든 누룽지는 혈당 수치를 높일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보리, 현미, 귀리를 혼합하여 누룽지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각 재료는 고혈압 및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되는데, 특히 보리와 현미는 건강에 이로운 성분이 풍부합니다. 또한, 귀리는 콜레스테롤 조절과 소화를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보리, 현미, 귀리를 섞어 누룽지를 만들었어요. 이 곡물들은 고혈압과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어 건강에 좋은 선택이었습니다. 더 나아가, 전기밥솥의 누룽지 기능을 활용해 1차로 밥을 지었고, 그 후 오븐에서 200℃로 2차로 굽는 화타식 방법을 채택했습니다.
보리, 현미, 귀리 누룽지
고혈압과 혈당 관리
"병에 걸려도 잘 사는 법"이라는 책에서 착안한 이 화타식 방법은 80~90%를 태워내어 더욱 건강에 좋다고 하네요. 굽는 동안 집 안에 퍼지는 향긋한 냄새가 진한 차 한 잔의 기대감을 높여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탄 것을 곱게 갈아 커피를 내리듯이 누룽지를 내리면 화타식 누룽지차가 완성됩니다. 건강을 생각하면서도 맛과 향을 즐길 수 있는 이 레시피를 공유해 봤어요. 만들어보시고 맛있게 즐겨보세요!
화타식 누룽지차 숭늉만들기
전기밥솥 & 오븐 사용
〰️재료
귀리, 보리, 현미, 백미(진창미)
진창미(陳倉米) : 창고에 오랫동안 보관한 묵은쌀
현미가 맞지 않는 사람은 백미를 써야 합니다

1

귀리, 보리, 현미, 백미(진창미) 80%를 섞어 밥을 짓습니다.
전기밥솥의 누룽지 기능을 이용합니다.
2

밥솥에서 꺼낸 누룽지를 잘 펴서 2차로 200℃ 오븐에서 구워줍니다
상태를 보면서 시간과 온도를 조절했어요.
3

작은 입자로 만드는 단계인데요.
절구를 이용해서 누룽지를 부셔줍니다.
분쇄기가 있으면 좋을 거 같아요.
4

저는 절구를 이용해서 아주 곱게는 못했지만
완성되었을 때 공병에 담아 주었어요.
5

컵에 거름망을 놓고 곱게 간 누룽지를 넣고 커피 내리듯 뜨거운 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내려줍니다.
6

완성입니다 😘
한 잔만 내려봤는데 누룽지차의 향이 엄청 진하게 퍼져 나와 정말 기분이 좋아졌어요. 수고에 보답하는 느낌이 들면서 건강에도 정말 좋을 것 같아 기대돼요. 정성이 가득한 이 누룽지차가 우리 가족의 건강을 더욱 챙겨줄 거라고 믿어요.
이 구수한 누룽지차 한잔, 가족과 함께 즐기면서 힐링 타임을 가져보는 건 어떠세요? 정성 어린 레시피와 마음을 담아내어 만든 누룽지차로 인해 우리 가족의 건강과 행복이 한층 더 풍성해지길 기대하고 있어요. 함께 맛있는 차 한잔으로 행복한 시간을 보내보세요! 🍵💖
이렇게 만든 누룽지차는 건강에 도움을 주면서도 다양한 곡물의 풍미를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모든 음식처럼 적절한 섭취량을 지키며, 만약 건강 이슈가 있다면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